오늘은 오피스텔의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주거 형태와 같이 종부세, 양도소득세, 재산세, 취득세 등을 납부해야 하는데 오피스텔의 약간 다른 점들이 있습니다. 주거용, 업무용에 따라서도 세금이 달라지고요. 이를 지키지 않았을 때에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제가 소유한 부동산 중에 오피스텔이 있습니다. 한 달 보증금 1,000만 원에 월세 63만 원을 받고 있는데 임차인을 잘 만나서 그런지 3년 동안 임차인이 3번 바뀌었지만 밀리지 않고 월세를 꼬박꼬박 잘 내고 있습니다.
3년 된 신축 오피스텔이라서 수리의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새로운 임차인이 들어오기 전에 사진을 찍어서 내부 상태를 확인하고 계약기간 종료 시 마루 찍힘이나 도배, 붙박이장, 가전제품 등의 상태를 체크해서 파손된 부분이 있다면 보증금에서 제하기도 합니다.(부동산중개사분께서 알아서 척척)
임대차 계약은 지방광역시의 오피스텔인데 직접 내려가지 않아도 전속 부동산중개사 분께서 임차인 관리, 계약관리, 수리까지 해주시니 어려운 점이 하나도 없습니다.
임대차계약서는 전속 중개사 분께서 등기우편으로 보내주시고요. 저는 중개수수료 외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스타벅스 쿠폰 등을 챙겨드립니다.
막상 오피스텔을 분양받게 되면 업무용으로 등록할지 주거용으로 등록할지 세금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관련 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몰라서 막막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오피스텔 세금과 관련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피스텔은 업무용과 주거용으로 나뉘며 임차인의 전입신고와 실제 사용 현황에 따라 구분하고 세금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공부를 하신 후에 투자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뉴스를 보니 대출규제 강화와 금리인상 여파로 부동산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분양가 대비 2,000만 원 가까이 저렴한 물건이 나왔고 2022년 11월 준공 예정인 경기 부천 신중동역 랜드마크 푸르지오 시티(전용 39.19㎡) F1 타입 분양권(분양가 3억 2,250원(최저 기군))은 2억 2,640만 원에 나왔으니 분양가 대비 1억 원 가까이 낮네요.
▶오피스텔 세금 취득세
오피스텔은 기본적으로 주거용이 아닌 업무용입니다. 거주용 주택이 아니죠. 그렇기에 조정지역, 비조정지역 상관없이 오피스텔의 취득세율은 4.6% 고정입니다.
(예외) 아파트보다 나은 세금 혜택(아파트는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이 안됨.)
오피스텔을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 시 취득세 전액 면제 또는 85% 감면 받음.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시 장기보유 특별공제는 물론 재산세, 소득세 감면도 받게 됨.
예시 1) 무주택자가 아파트 매수 후 오피스텔 매수(20.8.12 이후)
• 아파트 취득세: 1~3% 납부
• 오피스텔 취득세: 4.6% 납부
예시 2) 무주택자가 오피스텔 매수(20.8.12 이후) 후 아파트 매수
• 오피스텔 취득세: 4.6% 납부
• 아파트 취득세: 8% 납부
예시 3) 1 주택자가 아파트 매수 후 오피스텔 매수(20.8.12 이후)
• 아파트 취득세: 8% 납부
• 오피스텔 취득세: 4.6% 납부
예시 4) 1 주택자가 오피스텔 매수(20.8.12 이후) 후 아파트 매수
• 오피스텔 취득세: 4.6% 납부
• 아파트 취득세: 12% 납부
매수 순서에 따라서 취득세 납부 금액이 크게 달라지므로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20년 8월 12일 이후(주택수 포함)와 이전(주택수 미포함) 부분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오피스텔 세금 재산세
▶오피스텔 세금 종부세
주거용 오피스텔: 종합부동산세(종부세) 합산(O)
업무용 오피스텔: 종합부동산세(종부세) 합산(X)
▶오피스텔 세금 양도세 (= 양도소득세)
양도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양도세는 조금씩 완화되리라 예상됩니다.
오피스텔 양도세는 실제의 사용용도가 중요합니다.
주거용으로 사용했다면 주택수에 포함되고 업무용으로 사용했다면 주택수에 미포함됩니다. 됩니다.
이는 허가 여부나 공부상의 용도 구분과 상관없이 사실상 주거용으로 사용된 경우 주택으로 보며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양도소득세 과세대상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장이나 사무실일지라도 주거용으로 사용되었다면 주택분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1 주택을 보유한 상태에서 오피스텔을 매수(20.8.12 이후)했고 기존 1 주택을 매도할 때 오피스텔을 업무용으로 사용한 것을 증명하지 못하면 2 주택자가 되어 양도세 폭탄을 맞게 됩니다.
오피스텔을 업무용으로 사용했다는 증빙은 다양하게 할 수 있으나 주된 방법은 업무용 임대 계약서 등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증빙서류 예시:
형식 서류상 정보 확인:
- 등기부등본
- 토지, 건축물대장
- 전입세대 열람, 외국인 거소신고 여부, 임대차, 확정일자, 사업자등록, 임대사업자등록 이력
- 면세사업자등록신고이력, 종소세 신고 내역
임차인의 실질 사용 내역 :
(가족 포함) 전입신고, 사업자등록 여부, 전기, 수도용도(주택/상가), 전기사용량, 인터넷 설치, 주차 이력, 관리카드 기재내용, 택배, 공과금(신용카드 등) 고지서 송달 이력, 핸드폰 기지국 위치, 신용카드 등 사용 이력, 병원 이력, 카톡 및 문자 이력 등
▶오피스텔 주택수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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